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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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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7 - 1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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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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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QFD의 접근방식을 사용하여 가치 중심의 교육서비스 디자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육대상자 목소리(VOC)와 교육제공자 목소리(VOE)를 수집한 후 각 목소리들의 연관성 규명을 바탕으로 교육서비스 QFD를 개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가치지수(CVI: Customer Value Index)와 제공자가치지수(PVI : Provider Value Index)를 산출하였다. 산출된 CVI와 PVI를 바탕으로 교육서비스 디자인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4개 유형의 가치전략영역(Value Strategy Zone)을 구분하였다. 표본으로 선정한 대학을 대상으로 조사한 실증자료에 대한 적용결과는 4가지 가치전략영역별로 차별적 디자인 개선방안을 구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즉 본 연구는 당면한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 있는 대학 교육서비스 개선방안을 도모하기 위하여 교육서비스에‘품질과 가치’라는 두 가지 개념의 접목을 시도한 것이다. 그 결과 교육서비스에서도 경영기법의 효과적 활용이 유효하다는 것을 밝히고 더 나아가 체계적인 개선 방법론을 제시한 점이 연구성과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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