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5 - 10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Kano 모델은 제품 및 서비스의 종합적 만족도를 관리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최근 고객이 인지하는 품질 만족도를 이해함에 있어 온라인 리뷰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온라인 리뷰와 고객 평점의 관계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속성을 파악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일관된 기준의 고객 평점이 존재하지 않는 많은 온라인 리뷰에서는 평점 기반의 방법이 적용되기 어렵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객 평점에 의존하지 않고 온라인 리뷰에서 텍스트 분석을 통해 Kano 모델의 품질속성을 판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호텔 예약 사이트를 대상으로 온라인 리뷰 데이터를 수집하여 형태소 분석을 통해 호텔의 주요 서비스 속성을 추출한 후, 속성어 사전을 구축하고 속성어의 긍정 및 부정 도출 빈도를 기반으로 극성을 파악하여 최종적으로 Kano 모델 품질속성을 판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실제 Kano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비교적 높은 일치도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