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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태경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벤처창업학회 벤처창업연구 벤처창업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5 - 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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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기업가정신 정책(entrepreneurship policy)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먼저 기업가정신 정책은 기업가적 과정에 정부가 개입하는 활동으로, 기업가정신을 가진 개인들의 공급을 증가시키고 그들의 창업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으로 정의하고, 이를 벤처기업정책 및 중소기업정책과 구분한다. 기업가정신 정책의 경제적 당위성과 관련하여서는 기업가 시장(market for entrepreneur)의 개념을 상정하고, 시장실패의 관점에서 정부의 개입 필요성을 도출하며, 정책수립의 원칙을 제시한다. 또한 기업가적 과정을 토대로 하여 기업가정신 정책의 틀을 모형화 하고, 정책영역별 파급경로(transmission channel)를 파악한다. 기업가정신 정책의 파급경로는 ① 수요측면, ② 공급측면, ③ 창업의사결정, ④ 자원조달 등이다. 마지막으로 각 정책영역 및 파급경로별로 구체적인 정책수단 혹은 프로그램들을 유형화하고, 이 기준에 따라서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수행되고 있는 기업가정신 정책들을 분류한다. 하지만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정책에 대한 실험적인 경제 분석이므로 기업가정신 정책에 대한 연구목적이나 정책수립목표에 따라서 접근방법 및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기업가정신 정책의 개념 정의
Ⅲ. 기업가정신 정책의 당위성
Ⅳ. 기업가정신 정책 수립의 원칙
Ⅴ. 기업가정신 정책의 틀 및 파급경로
Ⅵ. 기업가정신 정책의 수단
Ⅶ. 요약 및 결론
REFERENCE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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