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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태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09 - 32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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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으로 발전할 소비 집단인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소비형태를 예측하고 소비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생활양식 유형에 따라 저가 브랜드 화장품의 구매형태와 뷰티관리 행동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화장품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소비자 행동유형과 미래 뷰티산업을 예측 할 수 있는 실증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해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각 변인에 대해 5점 Likert Scale을 사용한 각 측정 문항 전체 신뢰도 계수는 0.800 이상인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성실한 응답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측정문항의 요인 분석 및 유형에 따른 구매행동 및 뷰티관리 행동들의 각 차원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서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군집분석, 분산분석, 교차분석 및 χ²-test하였다.
결과 정리하면 고등학생들의 저가 브랜드 화장품 구매행동 분석결과 저가 화장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인지되었고, 이는 저가 화장품의 성장 지속성을 시사하였다. 생활양식 집단 유형은 ‘계획적/자기관리형’, ‘외모무관심형’ 및 ‘비합리적/외모관심형’으로 나눠지고 각 집단 유형에 따라 구매유형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타났다(p<.05). 생활양식 유형에 따른 뷰티관리 행동 요인은 ‘계획적/자기관리형’은 헤어관리와 손관리, ‘비합리적/외모관심형’은 네일관리에서 정(+)의 관계가 나타났지만 ‘외모무관심형’은 측정된 모든 뷰티관리 행동 요인에서 부(-)의 관계가 나타난다(p<.001). 결론적으로 생활양식 유형에 따른 맞춤형 마케팅이 저가 화장품 브랜드의 인지와 구매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자기관리가 철저하고 외모에 관심이 높을수록 뷰티관리행동에 대한 인식이 높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고찰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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