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 - 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문화콘텐츠’ 중에서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방안의 한예를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다큐멘터리 3일〉을 교보재로 선정하여 수업설계를 하였다. 〈다큐멘터리 3일〉을 수업 교보재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학생은 다큐멘터리를 통해 ‘실제의 언어 상황’ 속에서 사용하는 한국어를 습득할 수 있다. 둘째, 유학생들은 성우나 아나운서 또는 배우의 내레이션을 통해 한국어 표준발음을 듣고 배울 수 있다. 셋째, 한국의 현재 모습과 한국인의 가치관을 비교적 사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평범한 인물, 일상생활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수업 내용에 관심을 갖고 나아가 공감할 수 있다.
이 글은 ‘다큐멘터리’를 수업 교보재로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였고 각 차시의 교수-학습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의 개황
Ⅲ. 〈다큐멘터리 3일〉을 활용한 수업 방안
Ⅳ. 한국어 교육에서의 〈다큐멘터리 3일〉활용의 의의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910-002321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