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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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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종혁 (건국대학교) 정연현 (서울교육대학교) 강영숙 (강서초등학교) 이규정 (천호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80 - 194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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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위한 인재교육과 인재 배출을 노력은 국가적 차원에서부터 개인에 이르기까지 관심이 대단하다. 사회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시대에 맞는 인재상은 시대를 반영한다. 21세기는 기술과 자본 중심의 산업사회에서 정보와 지식 기반의 창조사회로 옮겨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미래를 위한 인재교육은 창의성과 상상력이 중요시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은 시대적 요구사항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과학문명과 진화하는 사회에 적응하도록 교육의 형태를 맞추어 가는 것은 필연적이라 하겠다.
애니메이션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요소들(스토리텔링, 상상력, 시각적 요소, 시간)은 STEAM 교육이 지향하는 창의적 융합인재교육의 맥락을 지니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융합․매체적 요소를 활용한 창의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은 STEAM 교육의 다각화에 일조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
3.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
4. 애니메이션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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