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이건희 이한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348362

초록

본 연구는 골프연습장 이용고객의 관계혜택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혜택, 확신적 혜택 그리고 특별대우 혜택과 신뢰, 관계유지의 도의 인관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총 600부를 배포하여 568부(94.6%)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거나 연구의 목적에 맞지 않는 34부를 제외한 534부(89%)부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Windows용 SPSS 21.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골프연습장 이용고객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 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요인 간의 관계에 대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연습장 이용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사회적 혜택, 확신적 혜택, 특별대우 혜택)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 사되었다. 둘째, 골프연습장 이용고객이 지각하는 신뢰는 관계유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structure relationship among golf driving range customer’s relational benefit, trust and relationship retention inten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a total of 534 participants of golf driving range customer’s. For those sheet, judged to be insincere and to be unsuitable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and were missing questions excluded. SPSS 21.0 for window statistics package and AMOS 18.0 for window statistics package were practiced for data. To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was practiced. As a result of these data analysis,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relational benefit(social benefit, confidence benefit, special treatment benefit) has influence on the trust. Second, trust has influence on the relationship retention intention.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인용된 논문이 DBpia에서 서비스 중이라면, 아래 [참고문헌 신청]을 통해서 등록해보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