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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석 (한국갈등관리학회) 김용민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갈등관리학회 한국갈등관리연구 한국갈등관리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09 - 12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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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정보화사회는 혁신이라는 이름하에 디지털 경제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은 정보통신기술로 연결된 환경 하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혁신기법들이 적용되어 과거와는 다른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 앞에서 중소기업들은 경쟁적으로 같은 노력을 펼치다 보니 차별화 요소가 사라져 더 이상 경쟁력을 확보하는 수단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기업경영에 인적자원에 다시금 관심을 돌려 차별화 요소의 발굴을 위한 지식경영을 도입,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식경영의 도입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소기업들의 노력은 조직구성원들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은 채 진행되다 보니 오히려 중소기업의 경영성과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지식경영 도입과 활용 간의 갈등양상은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 나타나는 것은 아닌 것이며, 조직구성원의 자발적 동의에 의한 도입과 활용의 성과를 나타내는 중소기업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어떤 조직특성이 지식경영 활용에 있어 조직구성원의 자발적 동의를 얻어내며 이를 통해 기업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중소기업의 조직특성 요인을 분석하고 이들 요인들의 지식경영활용에 있어 조직구성원들의 인지된 갈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이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특성 요인과 지식활용 갈등과 확산 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수로는 CEO 의지, 조직문화, 조직구조를, 종속변수로는 지식활용 갈등과 지식확산 갈등을 각각 설정하고,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포함하여 분석, 논의하였다.
실증적 조사는 중소기업 조직구성원 1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과 AMOS 18.0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과 검정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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