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3 - 22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축제의 만족평가속성을 Kano 모델(1984)에 따라 분류하여 목포해양문화축제 방문객의 만족을 강화하고 불만족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관광 축제선정평가 기준 중 하나인 방문객 만족도 조사항목 중 17개 항목을 이용하여 Kano 모델이 제안한 설문지 구성에 따라각 항목별로 긍정적 질문과 부정적 질문을 한 쌍으로 재구성하여 5점 척도로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8월1일부터 7일간 목포해양문화축제 방문객, 목포해양문화축제방문경험이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최종적으로 183명의 자료를 Kano 분류와 고객만족계수 산출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속성은 일원적 요소, 매력적 요소, 무관심 요소로 분류되었다. 둘째, 접근성, 체험프로그램, 음식의 다양성은 방문객의 만족과 감동의 원천이며, 지역축제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속성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프로그램의 재미, 안내서비스, 음식가격, 화장실 청결, 휴식 공간 등 5개 속성은 만족과 불만족 둘 다에 상대적인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화장실 청결은 지역축제 방문객 만족개선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지역축제 방문객 만족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축제마케팅 전략 및 축제운영정책수립에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12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