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 - 34 (14page)
DOI
10.21298/IJTHR.2016.01.30.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고유한(authenticity) 문화유산인 산사관광지의 관광객이 인지하는 매력속성과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 및 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Education, Authenticity, Naturalness, Interpretation, Human Service, Convenience의 6개 차원의 산사관광지의 매력속성과 Price, Quality, Emotional, Social의 4개 차원의 지각된 가치 및 단일차원으로 구성된 만족측정모형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을 통해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 및 내적일관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가설1에 대한 검증결과 산사관광지의 매력속성이 지각된 가치의 가격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매력속성 요인 중Education, Interpretation, Human Service, Convenience 요인이 지각된 가치의 Price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매력속성이 지각된 가치의 Quality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매력속성 요인의 Education, Authenticity, Naturalness,Convenience 요인이 지각된 가치의 Quality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산사관광지 매력속성이 지각된 가치의 Emotional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Education, Authenticity, Naturalness, Interpretation, HumanService, Convenience의 모든 매력속성 요인이 지각된 가치의 Emotional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산사관광지 매력속성이 지각된 가치의 Social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매력속성의 Education,Authenticity, Naturalness, Interpretation, Convenience 요인이 지각된 가치의 Social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가설2에 대한 검증결과 지각된 가치와 만족 간 영향관계에서는 지각된 가치의 Price를 제외한Quality, Emotional, Social의 세 요인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한국의 산사관광지 발전방향은 산사관광지에 대한 매력을 구성하는 요인들이 관광객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이를 통해 느끼는 가치가 만족 향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산사관광지의 매력성을 부각시키고 향상시켜 관광객들에게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15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