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민자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75 - 185 (11page)
DOI
10.21184/jkeia.2016.04.10.2.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누리과정의 시간제 전문예술강사의 직무만족도를 파악하여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효과 증대에 기여하고자 실시하였다. 시간제 전문예술강사의 자질을 나타내는 인적요인은 배제하고, 강사들이 종사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근무환경과 처우, 인간관계를 포함한 물적요인을 설문과 분석의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시간제 전문예술강사의 직무만족도의 전체 평균은 3.54로 보통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강사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원장관계만족도, 동료교사만족도, 보수승진만족도, 근무환경만족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7년 이상의 경력자에서는 강사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보수승진만족도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보수승진만족도는 낮은 연령대와 2년제 졸업자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영역에서 차이를 보인 것은 담당과목으로, 체육강사들이 근무환경만족도를 제외한 동료교사만족도, 원장관계만족도, 강사만족도, 보수승진만족도의 4개 하위요인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결혼여부와 출강유아기관 수에 따른 차이검정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제 전문예술강사의 직무만족도는 5개 하위요인들과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고, 강사만족도는 원장관계만족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유아교육기관 시간제 전문예술강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위해서는 근무환경 개선과 경제적 안정이 정책적 측면에서 모색되어야 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및 도구
III. 연구결과 및 분석
IV. 논의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871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