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수경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8집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71 - 8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학력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교수효능감과 낙관성 및 의사소통능력의 관계와 낙관성과 의사소통능력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2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차이분석,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은 학력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낙관성은 정적 상관이 있으며, 교수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 역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변인은 낙관성이며, 의사소통능력의 하위변인 모두가 교수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0737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