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시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7 - 36 (20page)
DOI
10.16915/jkapesgw.2016.06.30.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학생선수의 진로교육 개입 성과를 탐색하는데 있다. Whiston(2001)의 진로교육 개입 성과 도식에 기초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는 학생선수들의 진로교육 의미를 탐색하였다. 학생선수 12명에게 개인별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자료 수집을 하였다. 합의적 질적연구(CQR)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학생선수들의 진로교육 개입 성과는 3개 영역, 9개 범주, 28개 하위범주로 구분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인지적 성과 영역에서는 자기이해, 직업이해, 가치인식, 목표의식 요인이 주요요인으로 나타났다. 행동적 성과 영역에서는 정보탐색, 접촉시도, 학업수행으로 정서적 성과 영역에서는 정서안정, 개입만족 요인이 주요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인지적, 행동적, 정서적 성과는 개인적, 환경적 영역에서 상호작용적으로 이해되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학생선수에게 이루어지는 진로교육 개입 성과와 진로교육 개입의 실제에 관한 논의를 하였다. 이론적 분석과 함께 실제적인 체험의 반영은 고등학교 학생선수의 진로교육 과정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역동적인 관점으로의 진로교육 연구 활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0870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