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63 - 8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교육자인 연구자가 운동부감독이자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그 과정에서 경험한 역할 갈등에 관한 셀프 연구이다. 대학에서 사범대학 소속 교수로서 예비체육교사를 가르치는 교사교육자이자 연구자 및 운동부감독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하는 교육적 실재와 상황을 내러티브 접근으로 서술하였다. 특히, 비판적이고 반성적인 회상을 함께 하며 자서전으로 개인의 교육사를 다루는 메모리작업 방법이 활용된 교육생애사에 가까운 내러티브 텍스트 서술 형식을 갖추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제도적 틀에 갇힌 연구자가 교사교육자로서의 삶으로 출발하여, 운동부감독으로서의 삶에 본격적으로 들어가는 과정과 역할 갈등을 교육적 맥락에서 비교하며 이야기하였다. ‘역할 갈등 현상의 딜레마’는 크게 ‘심신의 분화 현상’, ‘역할 중첩에 의한 시 공간적 중첩’에 의한 의사결정의 딜레마라는 두 가지로 나타났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역할 갈등’ 경험을 통하여 자아 정체성, 교육자로서의 주관성 등을 다시금 반추하며 스스로 바람직한 방향과 의사결정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교사교육자와 운동부감독로서의 삶 이야기
Ⅳ. ‘역할 갈등’ 현상의 두 가지 딜레마적 양상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037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