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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운 (건국대학교) 최윤소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3 - 36 (14page)
DOI
10.16915/jkapesgw.2023.12.37.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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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체육 현장에서 근무하는 운동부 지도자들의 경험과 의식을 바탕으로 학교 운동부 현장의 성평등 문화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운동부 지도자 5인과 대학 운동부 지도자 3인 총 8명의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추가적인 자료 수집을 위해 문헌 조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운동부 내에는 여전히 다양한 방식으로 여성 지도자의 참여를 제한하는 ‘높은 장벽’이 존재하였으며, 이러한 일상적 성차별 문화는 크게 ‘중심 업무’에서의 배제와 ‘주요 의사 결정 과정’에서의 여성의 참여 제한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여성은 나약한 존재라는 성역할 고정관념 등 여성의 사회적 기대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편견의 일환으로, 학교 운동부 내에는 ‘여성 지도자는 지도력이 부족하다’라는 고정관념이 구조화되어 있었다. 셋째, 여성 지도자들은 젠더(gender) 불평등이 구조화되고 여성 지도자들에게 남성성을 요구하는 문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남성다움을 장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운동부 내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기반한 남성 중심적 관료주의와 인식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여성 지도자의 업무역량 강화, 이를 통한 중심 업무와 중요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여성 지도자의 수의 확대, 여성 지도자 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제도적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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