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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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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민 (언양고등학교) 박진우 (부산대학교) 이현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9 - 3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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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운동부지도자의 운동부 운영과정에 대한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고 고찰하는데 있다. 이론적 표본추출(Theoretical sampling)을 통해 특수학교에 소속되어 특수학교 운동부를 지도하고 있는 지도자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결과는 Strauss와 Corbin(1990)의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개념 도출 및 패러다임을 구성하고 상황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방코딩 결과 155개의 개념이 도출되었다. 이를 다시 49개의 하위범주로 구성하였으며, 하위범주는 15개의 상위범주로 최종 범주화하였다. 특수학교 운동부지도자의 운동부 운영 과정 및 경험을 패러다임 모형에 적용한 결과 중심현상은 ‘어려운 특수학교 운동부 운영’으로 도출되었다. 중심현상에 영향을 주는 인과적 조건의 범주로 ‘외면된 장애학생선수 관리’, ‘선수선발의 어려움’으로 확인되었다. 맥락적 조건의 범주는 ‘특수학교 운동부에 대한 인식’, ‘주변 환경 제약’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촉진하는 역할인 중재적 조건은 ‘지도자 전문성 함양’, ‘주변 협조’, ‘마음가짐’으로 도출되었다. 중심현상을 대처하는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는 ‘선수양성을 위한 노력’, ‘전환교육 역할’로 도출되었다. 이에 따른 결과로 ‘성과’, ‘보람’, ‘지도자가 느끼는 한계’, ‘장애학생선수 육성 체계 필요’, ‘특수학교 운동부의 필요성’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장애학생 선수 육성하기’로 핵심범주를 도출하였고, 그에 따른 상황모형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논의에서는 특수학교 운동부 운영 중 경험하는 어려움, 특수학교 운동부지도자의 노력, 장애학생선수 육성의 방향성에 대해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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