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진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67 - 187 (21page)
DOI
10.20462/TeBS.2016.06.17.3.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객들의 로열티 프로그램 사용 경험으로부터 실용적 혜택, 쾌락적 혜택과 상징적 혜택의 지각을 확인하고 지각된 혜택이 고객들의 관여도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20대~ 30대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과 경험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플라스틱 카드 형태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이 사용 경험이 없는 고객들보다 로열티 프로그램의 실용적 혜택과 쾌락적 혜택을 더 높게 지각하였다. 그리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 경험이 없는 고객들보다 경험이 있는 고객들이 더 높은 실용적 혜택을 지각하였다. 하지만 두 수단에서 사용경험이 상징적 혜택 지각에는 유의한 효과를 미치지 않았고 모바일 로열티 프로그램의 사용경험은 쾌락적 혜택의 지각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더불어 플라스틱 카드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수단에서 로열티 프로그램의 실용적 혜택 지각과 쾌락적 혜택지각은 관여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 그러나 상징적 혜택은 유의한 효과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터들에게 고객들의 로열티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이해와 로열티 프로그램의 수단 활용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0999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