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6권 제5호(통권 제129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69 - 187 (19page)
DOI
10.23839/kabe.2021.36.5.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온라인 환경에서 로열티 프로그램이 내포하고 있는 이중적인 메커니즘을 심도있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로열티 프로그램을 양날의 검으로 간주하고 유형적 보상과 특별우대가 감사와 특권 및 기회주의 행동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을 평가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최근 3개월간 온라인 구매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은 총 277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형적 보상은 감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특권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우대가 감사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지만, 특권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감사는 특권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감사는 기회주의 행동을 억제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특권은 기회주의 행동을 증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관계마케팅 노력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제시하며, 그 이면에는 강화된 고객의 힘이 기업성장을 저해하는 비윤리적인 행동을 초래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도출
Ⅳ.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