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경 (매리어트 인터내셔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9 - 15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Oliver(1999)의 충성도 4단계 모델을 적용하여 글로벌 체인 호텔의 로열티 프로그램이 인지적, 감성적, 능동적 충성도의 단계로 발전되는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호텔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적 충성도는 고객의 지각된 가치로 고려하였으며, 편리, 심리, 금전 그리고 이용혜택 가치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실증 분석을 위해 최근 5년간 글로벌 체인 호텔의 로열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호텔 이용 경험이 있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22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호텔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심리 가치와 이용혜택 가치로 형성된 인지적 충성도가 감성적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능동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에 단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글로벌 체인 호텔의 로열티 프로그램이 충성도 4단계 모델에 대한 단계별 영향을 실증 분석한 점에 그 의미가 있으며, 연구 결과를 통해 한국인 고객은 호텔 로열티 프로그램 멤버로서 현명하고 우월한 사회적 지위를 인정받는 자부심과 프로그램의 차별화된 이용혜택을 통해 인지적 충성도가 형성되며, 행동적 충성도까지 단계별 충성도 형성에 있어 가장 첫 단계인 인지적 충성도 형성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