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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83 - 10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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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핵심 역량을 개념화하고, 영역체계 및 측정 도구 등을 개발되고 있지만 핵심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실천적인 전략 방안은 제시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OECD의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핵심 역량 중 자율적 행동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 개발과정은 김창대(2002)의 체계화된 프로그램 절차 모형을 적용하였다. 자율적 행동 역량은 생애설계영역과 진로개발영역으로 구분하여 프로그램 세부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전남 함평 소재의 인문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4개월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실험-통제 집단, 사전-사후 연구설계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김기헌 외(2009)가 개발한 자율적 행동 진단검사, 학교 생활 만족도, 삶의 만족도, 장래 희망 직업 여부, 학업 성적, 프로그램 만족도 등이었다. 연구 결과,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율적 행동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래 희망 직업을 구체적으로 확정짓고, 일부 영역의 학업성적을 높이는 데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삶의 만족도 및 학교 생활 만족도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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