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61 - 3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친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감정이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는 D시에 소재한 두 유치원의 만 4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자연친화 교육활동을 10주간(주 2회, 총 50분) 진행하였다. 통제집단은 유치원 교육과정 중심의 생활주제와 관련된 활동들을 진행하였다. 언어표현력과 감정이입을 측정하기 위해서 언어 능력 검사와 정의적 상황검사(Affective Situation Test)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과 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그리고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요소인 내용 일치, 단어 수, 문장 길이 등에서 증진이 되었다. 둘째, 자연친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감정이입(분노, 공포를 제외한 기쁨, 슬픔)이 많이 향상되었다. 따라서 자연친화 교육활동은 자연과의 직접적인 만남이 유아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불러 일으켜 유아들의 언어표현력과 감정이입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