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5
수록면
271 - 29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행 유치원 교사 자격제도와 임용고사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유치원교사 양성대학의 교수, 학생 및 현직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교사의 질 관리를 위해 현재의 무시험 검정 자격제도를 개선하고 자격증 갱신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적절한 검정방법과 학력에 따른 자격증 세분화, 자격갱신 방법 등에 관해서는 2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의 교수와 학생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의견 차이가 있었다. 임용고사에 관해서는 기본적인 틀은 적절하지만 전공의 비중이 더 커야 하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성정을 종합하여 합격자를 선발하며 논술의 배점을 줄이고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실기시험을 실시하는 등의 임용고사의 방법과 내용이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8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