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45 - 1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문어능력 수행평가 체제 적용 과정에서 교사의 인식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유아 문어능력 수행평가 체제를 D시에 있는 국공립 어린이집 만 3세 15명, 4세 20명, 5세 20명, 총 55명과 교사 3명에게 적용하였다. 연구 도구는 개발된 유아 문어능력 수행평가 체제 10개 항목과 유아교사의 저널쓰기이다. 연구절차는 총 3회에 걸쳐 유아 교사교육을 실시하였고 17주 동안 유아 문어능력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 유아 문어능력 수행평가 체제 적용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인식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에 대한 인식 변화는 유아문어발달에 대한 이해가 깊이 있는 이해, 유아의 진보를 확인하는 일, 유아의 자발적인 문어 활동의 증가, 일상생활에서의 문어활동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교수 행동에 대한 인식 변화로는 다양한 교수방법 사용하기, 개별적인 교수 계획 세우기, 언어활동 증진을 위한 환경 바꾸기, 효과적인 교수 방법 다시 찾기로 나타났다, 셋째, 수행평가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어려움의 인식 변화에는 관찰시간 확보를 위한 교사의 지혜, 첫 수행평가에서 오는 시행착오, 전문가와 동료의 도움으로 수행평가 불안감 낮추기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3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