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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현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43 - 17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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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산수시’, 혹은 자연에 대한 은일로 언급되었던 정지용 후기시에 나타나는 자연 이미지 문제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정지용 후기시는 전통적 노장사상이나 동양사상의 반영으로 언급된다. 그러나 본고에서 살펴보았듯이 정지용의 자연-이미지의 목적은 그 자신의 정신주의적 미학성의 추구에 있다. 특히 정지용 후기시가 구축한 자연-이미지는 자신의 미학적 환상을 통해 현실(일제말기)을 횡단하고자 하는 정신적 고투가 지속적으로 반영되어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요컨대 정지용에게 있어서 ‘자연’-이미지는 그의 미학주의적 정신성의 주체가 구성하려는 근본적 영역이며, 동시에 끊임없이 현실이 ‘틈입’되는 다층적 공간이다. 본고는 이를 세분화하고 일종의 정신적 염결성을 상징하는 ‘어둠’ 이미지와 미학적인 초월성을 표상하는 ‘나비’ 이미지를 통해 그의 후기시에 나타나는 미학성의 핵심적 양상을 검토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 정지용 시에서의 ‘자연’이라는 표상
2. 차고 올곧은 ‘자연’ - ‘정신주의’적 이미지의 내재적 성격
3. ‘어둠’과 ‘음지’의 세계에 틈입하는 외상적 현실
4. ‘죽음’을 통한 횡단과 초월적 운동의 ‘나비’ 이미지
5. 나오며 : 부유하는 언어-이미지, 그 잠재적 가능성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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