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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일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53 - 17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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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 성장(교양)소설이 근대 시민사회의 시민적 교양인 형성이라는 함의를 갖는 것과 달리 러시아 성장소설은 성장에 따른 인격과 신념의 본질적인 변화와 그와 관련된 인간 존재의 성장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함축하며, 주로 주인공의 발전의 이른 시기에 초점이 맞춰진다. 톨스토이의 초기 삼부작 - 『유년시절』, 『소년시절』, 『청소년 시절』 - 은 발표 당시부터 예술적 자서전, 예술적 회상기, 성장소설 등 장르적 구분과 관련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삼부작에서 우리는 톨스토이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발견한다. 그러나 이러한 논란과 관련하여 보다 더 중요한 점은 자신의 삶을 예술적으로 객관화하는 형식과 그리고 세계와 갈등하며 자기실현에 도달하고자 하는 인간 존재에 대한 탐구이다.
삼부작에서는 성숙한 주인공 니콜렌카의 목소리와 그의 감정적인 주해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또한 성장소설의 기본 특징인 모든 인간이 반드시 통과해야만 하는 경험이자 학교로서의 세계와 인생에 대한 묘사가 실현된다. 이것이 ‘유년시절’엔 가정교사와 사냥의 체험을 통해, 그리고 가끔은 일상 탈피의 상상을 통해 이루어진다. ‘소년시절’에 접어들며 주인공은 급격한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어머니의 죽음과 첫사랑의 열정 등이 그 원인을 이룬다. ‘청소년시절’에서 성장소설의 장르상 특징은 다양한 변화를 맞게 된다. 내적 완성에 이르지 못한 청소년이 가질 수밖에 없는 허영심이 바로 그 변화의 동인이다. 유소년기의 순진무구함을 상실한 주인공은 점차 타인에게 비춰지는 자신을 의식하는 속물적 인물로 변해간다.
주인공 삶의 새로운 단계의 문턱에서 이루어지는 서술의 단절은 ‘열린 결말’을 의미하며 이것은 진지한 방향부여의 성격을 갖는다. 삼부작에 나오는 니콜렌카의 성장과정이 톨스토이의 성장과정과 매우 흡사하다고 주장할 여지는 상당히 많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유사성에 있는 것이 아닌 주인공의 성장과정을 통해 작가가 진정 보여주고자 하는 의미이다. 그것은 한 인간이 세계와 관계맺음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깨달아가는 과정의 소중함일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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