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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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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47輯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31 - 36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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쟝 션치에 (1904-65)는 식민시기 일본에서 교육을 받고, 중국대륙과 대만을 오가며 양국에서 반제 운동 및 신문학 운동을 전개한 대만 작가이다. 중국에서는 전통문화 부흥운동에 주력하는 한편, 대만에서는 신문학 운동의 주축이 되어, 식민지 대만과 반식민지 중국을 아우르며 양안(兩岸)에서 독자층을 형성하였다. 기존의 중화권 연구에서는 장 션치에의 작품 세계를 계몽주의, 민족주의의 패러다임에 입각하여 분석한 반면, 본 논문은 선행 연구의 한계를 밝히고 쟝 션치에의 문학과 비평에 드러난 트랜스내셔널리즘의 지평을 해명한다. 특히 장 션치에의 트랜스내셔널리즘이 식민주의의 이데올로기로서 만연했던 민족주의를 전략적으로 전유하는 방식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쟝 션치에는 동양과 서양의 고전에 조예가 깊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정적인 순간에 중국의 전통 도가철학을 토대로, 중국에서는 반제운동을, 대만에서는 대만 신문학 운동을 전개한다. 본 논문은 쟝 션치에가 (1)당대 큰 반향을 일으킨 그 어떤 이데올로기와도 비평적 거리를 유지하며, (2)급격히 변화하는 현실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3)대중들의 삶에 깊숙히 침투하는 전략으로서 도가 철학을 활용한 방식을 분석한다. 아울러 이러한 사상체계가 구체화된 사례로서, 쟝 션치에의 희극 "망인(亡人)보기"가 어떻게 대만의 고유한 감수성을 포착하였는지를 추적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쟝 션치에가 어떻게 양국의 내셔널리즘을 전략적으로 이용하여 급진적인 트랜스내셔널리즘의 장을 구축하였는지 밝힌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Zhang’s Personal Background and Historical Backdrop of Sino-Taiwan Relations
3. Zhang Shenqie’s Literary Criticism and Play Seeing the Dead
4.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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