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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원 (카카오)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7 - 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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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 부도’로 설명되는 노쇼는 서비스업에 경제적 타격을 주는 사회적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2016년 7월 출시된 O2O(online to offline) 예약 체계인 카카오헤어샵은 예약 고객이 약속한 시간에 헤어샵에 등장하지 않았을 때에는 사전에 결제된 금액의 일부를 벌금으로 부과하는 노쇼 방지 기능을 탑재했다. 국내에서 노쇼 시 벌금을 부과하는 정책의 도입은 매우 이례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O2O 체계 하에 결합된 노쇼방지 기능에 대한 서비스 공급자의 지불의사를 탐색했다. 연구 방법으로는 특정 대상이 내재한 속성의 평가 가치를 추산할 수 있는 컨조인트 분석이 채택됐다. ‘노쇼 방지’ 기능과 더불어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홍보’, ‘24시간 예약’이란 카카오헤어샵의 특성이 선택결정 요인으로 선정됐다. 분석 대상 자료의 확보를 위해, 카카오헤어샵이 출시 전 진행한 비공개 테스트에 참여한 헤어샵 점주 84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노쇼 방지 기능이 카카오헤어샵 선택에 유의한 영향 기제로서 기능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노쇼 방지’ 기능에 대한 헤어샵 점주들의 최대지불의사 규모는 고객 구매한 상품 가격의 7.3%로 분석됐다. 카카오헤어샵의 거래 당 수수료가 5~12% 임을 감안할 때, 본 연구의 결과는 ‘노쇼 방지’ 기능이 카카오헤어샵 선택 과정과 수수료 수용 의사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기제로 작용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연구 배경
Ⅲ. 연구 대상 및 연구 문제
Ⅳ. 연구 방법 및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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