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21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47 - 17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분석 사례를 통해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분석 경로와 절차 그리고 분석결과를 살펴보고 활용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예비조사1회, 3회의 초점집단 면접(focus group interview)을 거쳐 전국 학교 상주 학교사회복지사 1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71부의 자료에 대한 2차 자료분석을 통하여 직무분석이 이루어졌다. 직무분석의 전체 과정은 직무분석을 위한 팀을 구성하여 진행되었으며 준비 및 설계, 직무정보수집, 분석, 분석결과제시 단계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직무분석은 학교사회복지 직무분류, 직무등급평가, 직무분포평가, 직무비중평가, 표준직무 제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직무분류 및 직무등급 평가결과, 현재 진행 중인 학교사회복지 실천은 6개의 세부직무와 총 20개의 세부직무들이 분류되어졌다. 학교사회복지사 직무의 우선순위는 직무차원에서 빈도, 중요도, 우선도, 난이도 모두를 고려하였으며 그 결과 개별개입, 지역사회개입, 가족개입, 일반행정 및 기타, 학교체계지원, 집단개입의 순으로 조사되어졌다. 또한 직무 비중평가 결과, 개별개입직무가 25.18로서 가장 높은 비중으로 조사되어졌고 가족개입과 학교체계지원직무는 10.25, 11.14로 비교적 낮은 비중으로 나타났다. 이상적으로 적절하다고 평가되는 비중과의 차이에 있어 가족개입과 지역사회개입은 현재비중에 비해 높아져야할 비중으로 나타났고, 일반행정 및 기타업무의 비중은 현재비중에 비해 낮아져야 할 영역으로 나타났는데 실질적으로 이러한 업무비중상의 개선을 위해 학교교육 차원, 학교사회복지 사협회 차원, 직무자 개인차원 등에서 실질적인 교육훈련과 직무관리방안수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직무분석은 결과에 대한 분석뿐 아니라 전문직 내부에서 직무관리 및 인력양성에 활용되어져야만 의미가 있다는 전제하에 본 연구에서는 직무분석의 차후 활용방안으로서 학교사회복지사 직무체계 확립 및 관리, 교육훈련 및 인력개발, 인적자원 활용, 자율적 직무관리 도구로서의 기능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17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