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범 (홍익대학교) 이보람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6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85 - 102 (18page)
DOI
10.17548/ksaf.2016.12.26.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 운영관리의 이론들을 문화예술경영 분야에 적용하기 위하여 문헌 조사와 적용 사례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현재까지 이루어진 성과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후속 연구의 방향 또한 제시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서비스 산업이 우리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나날이 커져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서비스 산업 간 또는 내부의 경쟁도 점차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문화 예술 기관도 이러한 추세를 실감하며, 그 경영에 있어서의 새로운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하여 힘쓰고 있다. 서비스 운영 관리는 서비스 기업들이 과학적 경영 기법을 이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디자인, 운영, 조정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효율적인 방법으로 최대한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문화 예술기관이 추구하는 운영의 방향성과 그 궤를 함께 한다 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주요 문화예술기관 중 하나인 미술관의 경영에 있어서 적용될 수 있는 서비스운영관리 분야의 이론들을 탐색하고 제안한다. 특히, 전략적 서비스 비전(Strategic Service Vision), 대기행렬이론(Queuing Theory), 서비스품질(SERVQUAL), 수익관리(Revenue Management), 자료포괄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고객경험관리 등의 이론들이 접목된 기존 연구 동향, 사례를 제시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문화 예술 경영
Ⅲ. 서비스 운영 관리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이론의 이해 및 발전
Ⅳ. 서비스 운영 관리 이론에 기반한 미술관 경영 적용 방안 및 사례
Ⅴ. 결론과 시사점
Reference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2255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