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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oo Yeon Park (Yonsei Business Research Institute) Chung Hun Lee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Byung C. Park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Choong C. Lee (Yonse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79 - 9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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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또는 사랑의 관점에서 고객과 IT 브랜드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충성도를 넘어, IT 소비자를 정확히 이해하려는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와 IT브랜드 간의 감성적 관계를 설명하는 "러브마크" 개념을 소개하고 측정도구를 개발·검증한다. 연구결과 스마트폰 사용자들 대상으로 고차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러브마크를 구성하는 6가지 개념(신비감, 감각, 친밀감, 성과, 신뢰, 명성)과 18개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러브마크가 브랜드 충성도보다 소비자와 IT 브랜드 간의 감성적 상호작용을 유효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Introduction
2. Lovemarks Definition and Dimension
3. Lovemarks Measurement Development
4. Post Analysis
5. Results
6. Implications
7. Limitations
References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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