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주 (동국대학교) 정도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51 - 27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인물탐구활동이 유아의 역사적 태도 및 시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경북 K시에 소재한 유치원 만5세반 2개 학급 50명(실험집단 25명, 통제집단 25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하여 4명의 지역사회 역사인물이 선정되었다. 실험집단에는 4주 동안 총 12회의 역사인물 탐구활동이 실시되었으며, 통제집단은 우리나라를 생활주제로 만 5세 누리과정에 근거한 일반적인 교육활동이 진행되었다.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들은 독립표본 t검증에 의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지역사회 인물탐구활동은 유아의 역사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둘째, 지역사회 인물탐구활동을 경험한 유아의 시간개념은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지역사회 인물탐구활동은 역사적 인물을 소재로 유아에게 우리 고유의 정체성을 찾고 소중함을 알게 하는 기회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유아의 역사적 태도 및 시간개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0963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