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5 - 6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프로 축구 1부 리그인 K리그 클래식은 소유 형태에 따라 기업 구단과 시·도민 구단으로 구분되어 있다. 시·도민 구단의 경우 상대적으로 기업 구단에 비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경기력 및 관람객 수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시·도민 구단의 재정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관람객 수 증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시·도민 구단 관람객의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K리그 클래식에 소속되어 있는 경남 FC 축구단 홈경기 관람자 362명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서비스 마케팅 믹스 7P가 관람객의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앞서 언급한 영향에 대해 축구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서비스 마케팅 믹스 7P 중 장소(Place), 촉진(Promotion) 그리고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가 재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축구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는 채널(Place)는 정(+)적,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는 부(-)적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고관여 집단일수록 재관람 의도에 채널은 많은 영향을 미치고 물리적 증거의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2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