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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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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스포츠의 활성화 요건으로서 관람소비자 증대를 위한 전략은 특정시기에 국한되기보다는 장기적 안목에서 추진되어야 할 프로스포츠 경영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미래의 관람소비자는 현재의 전략에서 확산되고 새롭게 산출되기에 프로스포츠 시장의 가치증대는 미래를 준비하는 현재에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관람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유대관계는 미래의 보다 발전적이고 안정적인 프로스포츠 시장을 조성하기 위한 기저로써 파악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데이터베이스(Database: 이하 DB)를 활용한 관계마케팅(Consumer Relationship Marketing; 이하 CRM)은 관람소비자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들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며 지속적이고도 원만한 관계를 추구하는 전략으로 평가할 수 있기에 프로스포츠 시장에서 DB를 통한 CRM 도입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현장에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에서의 CRM 적용을 위한 이론적 기초자료를 계발하고자 프로스포츠산업에서의 CRM, 그리고 CRM의 수단적 의미로써 DB, 프로스포츠의 CRM 활용효과, CRM 활용사례, 프로스포츠의 CRM 활용 및 강화 전략, 프로스포츠의 CRM 개발 영역과 구성 요소 등을 고찰하였다.
프로스포츠는 CRM 적용의 용이성과 타당성을 갖추고 있다. 프로스포츠 현장에서의 CRM에 대한 실천적 모델을 마련하기 위하여 이론을 정립하고 적용효과에 대한 객관적 검증을 병행하여 다른 부문의 스포츠 산업에도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마케팅 전략 모델로서 계발되어야 한다고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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