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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체육학회 한국사회체육학회지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227 - 243 (17page)
DOI
10.51979/KSSLS.2008.11.34.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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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스포츠 쇼핑몰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정립하고, e-CRM 요인, 관계의 질, 관계효과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www.100hot.co.kr`의 사이트에서 10순위 안에 든 사이트와 기타 다른 사이트에서 스포츠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인터넷 전문 리서치 기관인 시큐어탑를 통해 설문조사를 하여 데이터 스크리닝을 통해 회수된 총 306부의 설문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은 SPSS 13.0을 사용하였고, 확증적 요인분석과 공분산구조분석은 LISREL 8.50을 이용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CRM 요인 중 e-마케팅과 관계의 질 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에 의하면 e-마케팅은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CRM 요인 중 e-서비스, e-세일즈, e-커뮤니케이션, e-시스템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의 질의 요인 중 만족은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계의 질의 요인 중 몰입과 관계효과 간에는 몰입이 재구매의도, 관계유지의도, 구전의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내용으로 보아 인터넷 스포츠쇼핑몰은 고객관계마케팅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전략을 강구함으로써 장기적 고객관계 형성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기업의 매출액과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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