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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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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은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김경원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91 - 9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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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업 활동의 중심이 제품에서 고객으로 이동하면서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속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op Management, CRM)”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는 IT산업과 맞물려 그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으며, CRM은 전산시스템 뿐 아니라 경영전략, 조직/프로세스, 고객접점, 채널 상의 모든 변화를 의미하므로 통합적인 이해와 구체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현재의 국내 유아동복은 시장파이의 축소와 유통구조의 다변화로 치열한 경쟁상황 하에 놓여있으며, 상품을 통한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로열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며 이에 CRM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아복업체의 CRM 도입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기 위해 대표업체 3사(A:대형업체, CRM 미도입, B:대형업체, CRM 도입, C:전문업체, CRM 도입)를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고객 정의 및 분류, 고객관리 및 지원방법. 사람과 조직, 시스템 및 기타사항으로 분류하여 실제 고객관리 수준을 조사하였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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