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51 - 6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스포츠 센터 소비자들인 대학생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유형별로 분석하여 그 유형에 따라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대학 스포츠 센터 운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2003년 현재 정규 4년제 대학교들 중에서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Y대, K대, J대학 내에 위치한 스포츠 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비확률 표본 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이중 기입 등 본 연구에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한 359부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문항은 전통형, 주관적 확신형, 다양성 추구형, 개성헝 등의 라이프스타일 문항과 재 구매의도와 긍정적 구전의도의 구매 후 행동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스포츠 마케팅 전문가에게 타당도를 검증 받았으며, 신뢰도 측점을 위한 Cronbach’s α는 .65~.88로 나타나 설문지는 비교적 신뢰할 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빈도분석, 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 그리고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등의 통계기법이 사용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절차를 거쳐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재 구매의도와의 분석에서는 전통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긍정적 구전의도와의 분석에서는 주관적 확신형을 제외한 전통형, 다양성 추구형, 개성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긍정적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8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