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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영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6卷 第4號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91 - 111 (21page)
DOI
10.37561/sse.2017.12.56.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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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우리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모든 고등학교에 학점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와 관련해서 이 연구에서는 1967년부터 1972년 사이에 영국에서 Lawrence Stenhouse가 주도한 인문학 교육과정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인문학 교육과정을 고찰한다. 먼저, 그 당시에 영국에서 어떠한 사회적 배경 아래 인문학 교육과정이 개발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중등학교에서 보통교육의 한 측면으로 Stenhouse가 제안한 ‘사회교육’에 관하여 논의한다. 그리고 사회교육을 위한 인문학 교육과정을 내용, 내용 구성, 그리고 내용 선정의 측면에서 각각 상세히 논의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인문학 교육과정이 영국의 학교에서 시민교육에 기여한 바를 검토한 후에 고교학점제의 시행에 대비하여 중등학교에서 실행해야 하는 시민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에 주는 의미를 살펴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문학 교육과정 프로젝트
Ⅲ. 인문학 교육과정 개발의 배경: 의무교육 연령의 상향
Ⅳ. 중등학교에서 보통교육의 일부로서 사회교육
Ⅴ. 사회교육을 위한 인문학 교육과정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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