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병일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6卷 第4號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3 - 130 (18page)
DOI
10.37561/sse.2017.12.56.4.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고차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재 개발의 일반적 수준의 논의와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사회과 교육 연구 영역의 성과와 4차 산업혁명의 대두라는 시의성을 고려해 사회과 고차적 사고력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사회과 교육의 고차적 사고력이란 사회적 사상(事象)을 비판적으로 바라봄으로써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창의적으로 제시하며, 다수의 해결방법들 중에 과학적 사실과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방법을 합리적 대안으로 결정하는 능력이다. 단, 이 모든 과정은 협업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원인’은 같지만 ‘결과’가 다른 또는 ‘결과’는 같지만 ‘원인’이 다른 성격을 가진 사회적 사상을 사회과 고차적 사고력을 육성하기 위한 교재로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상술한 이론적 내용의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촌락의 입지라는 지리적 사상을 바탕으로 개발한 교재의 활용 절차를 설명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교육에서 고차적 사고력의 의미
Ⅲ. 사회적 사상(事象)의 ‘원인’과 ‘결과’에 주목한 교재의 성격
Ⅳ. 비계문제를 활용한 교재 개발의 실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745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