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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7년 겨울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 - 8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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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방송 광고는 시청자로서는 시청하는 대신에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고, 방송 사업자에게는 주요 재원이 된다. 본 연구는 TV 방송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들이 종합편성채널을 광고 노출 매체로 어떻게 활용해 오고 있는지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종합편성채널은 서로 강한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으며, 연결 중앙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광고주들은 종합편성채널을 다른 방송 채널군과 차별화된 광고 채널군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JTBC는 다른 종합편성채널과의 유사성이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tvN과 함께 JTBC의 연결 중앙성이 현저히 강하게 나타나 광고주 확대에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1. 서론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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