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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희 (우송대학교) 오성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93 - 208 (16page)
DOI
10.21298/IJTHR.2017.12.31.12.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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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성장하고 있는 수제맥주 전문점들을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속성에 대해 분석하고, 더 나아가 수제맥주 전문점 선택속성이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선형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증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수제맥주 전문점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인 경제성, 감정성, 사회성, 본질성은 수제맥주 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제맥주 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제맥주 전문점의 선택속성 중 체면, 지위, 과시 등 사회적인 가치와 분위기, 차별감, 감정적 만족 등 감정적 가치가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의도에는 맛, 향, 색깔, 품질 등 맥주 본질적인 가치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메뉴와 높은 품질의 서비스 제공 및 양질의 서비스스케이프 확보 등이 수제맥주 전문점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는 효과적이지만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유인해 낼 수 있는 것은 수제맥주 본연의 기준에 부합하는 맛, 향, 색, 품질 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수제맥주 전문점은 물론 기타 외식기업에서도 소비자의 니즈와 가치에 부합하는 경영전략 수립과 경영성과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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