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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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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54집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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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LMX 및 TMX가 직무만족을 통해 역할내행위로 이어지는 과정과 특히 기존의 연구에서 볼 수 없었던 직무만족이 LMX, TMX와 역할내행위 사이의 매개 역할을 밝히려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제안모델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자료적합도를 보여주었으며, 제시한 가설 3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의 결과, 첫째, LMX는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직무와 관련하여 맺게 되는 상사-종업원의 교환관계는 단순한 거래적 관계가 아니라 감정, 충성, 공헌, 존경과 같은 차원 높은 사회적 교환을 인식하고 결국 이를 통해 직무에 대한 만족감이 증가되어진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둘째, TMX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팀-구성원들간에 있어서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관계의 형성으로 인해 직무에 대한 만족감 역시 증가되어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셋째, 직무만족은 역할내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만족이 개인의 성과 및 직무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조직의 성과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LMX 및 TMX는 직무만족을 통하여 역할내행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히 LMX와 TMX의 교환관계는 직무만족에 대한 태도의 변화뿐만 아니라 행위적인 결과인 역할내행위로까지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LMX와 TMX가 직무만족을 통해 역할내행위로 이어지는 과정에 대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이론적 중요성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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