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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의연 (단국대학교) 전정호 (단국대학교) 조석중 (단국대학교) 이종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2권 제6호(통권 제14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179 - 2,212 (34page)
DOI
10.22558/jieb.2019.12.32.6.2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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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높아져가면서, 해운·항만 기업들도 기존의 선박 운항에 관한 주요 항만정책 부분에서 탈피하여 안정적인 물량확보 및 유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서비스 상품 차별화와 함께, 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을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해운·항만산업의 환경적 변화를 고려하여, 감성지능이 LMX, TMX, 그리고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LMX와 TMX의 이중 매개효과를 실증·분석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해운·항만 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구성원 333명의 응답을 표본으로 SPSS 23.0, Amos 24.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감성지능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LMX는 감성지능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지 않았으나, TMX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성지능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LMX와 TMX는 이중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이론적 시사점은 본 연구를 통해 다시 한 번 구성원의 감성지능의 효과를 확인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이런 감성지능이 사회교환관계를 강화시켰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이론적 확장에 기여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은 본 연구를 통해 실제 해운·항만 기업에서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꺼이 고객들과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고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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