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35 - 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 유학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교환관계, 학습만족, 학교 몰입의 상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사회적 교환관계가 학습만족과 학교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만족이 사회적 교환관계와 학교몰입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라는 모델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3개 대학 175명의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실 증 분석한 결과, 교수와 학생의 교환관계(LMX)는 학습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학교 몰입에는 학습만족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과 학생의 관계 (TMX)는 학교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학습만족을 매개로 간접적으로도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습만족에 대해서는 교수와 학생의 관계(LMX)가 학생과 학생의 관계(TMX)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통해 교수와 학생 들의 교환관계가 학교몰입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은 아직까지 교수들은 유학생들의 학습외적 인 문제에는 관심과 배려를 주지 못하는 반면, 학생과 학생의 교환관계가 이러한 수업과 생활상 불편을 해소시켜 학교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향후 연구과제로 유학생들의 국적 구성과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비율을 통제하고 쌍방향 설문을 통해 연구의 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6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