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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29 - 2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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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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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우선 기업의 경쟁전략의 유형 간에 기업성과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검증한 후, 상황적 접근을 채택하여 경쟁전략과 기업의 교육훈련투자와의 적합성, 그리고 직무역량과 교육훈련투자와의 적합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13년 인적자본기업패널(HCCP)의 설문을 토대로 하였고, 한국신용평가정보㈜의 _KIS 기업 Data_ 개요 정보에 해당하는 기업들 중 개인과 공기업을 뺀, 제조업 256개의 106,774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했으며,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경쟁전략의 유형 중 차별화 전략이 원가우위 전략보다 성과에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차별화 전략과 교육훈련투자와의 상호작용 효과는 부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반면 원가우위 전략과 교육훈련투자와의 상호작용 효과는 긍정적이었다. 셋째, 시장혁신역량과 교육훈련투자와의 상호작용 효과는 성과에 부정적이었다. 반면 생산/관리역량과 교육훈련투자와의 상호작용효과는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연구의 시사점] 최근 논란이 되는 경쟁전략 유형별 성과차이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제공하였고, 경쟁전략에서 차별화 전략의 우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또한 경쟁전략과 직무역량에 따라 교육훈련투자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기업들이 자신들의 전략과 역량에 맞게 교육훈련투자를 기획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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