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95 - 1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 소재 한 장애통합 어린이집 교실에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 지내는 동안 관계의 차원은 어떤 양상으로 드러나며 현장의 교사, 원장은 관계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를 어떻게 확장해 나가는지 그 변화과정에 대한 탐색을 시도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장애통합어린이집의 원장, 특수교사, 일반 교사들, 부모는 관찰기록을 관계의 매트릭스에 따라 요소별, 차원별로 분석, 평가하면서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 현장노트, 연구의 시작 전후에 저널쓰기와 연구모임에서의 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관계의 차원은 열정, 동일시, 돌봄 보다는 존재감과 상호성을 많이 드러났고 유아 간 소속감이 연구 후반에는 드러나 민이가 원에 적응하면서 점차 다른 유아들과 마찬가지로 한 반에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교사와 유아들의 모습이 보였다. 교사들은 특별한 권리를 가진 유아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를 경험했으며, 우리 반 친구로 편견 없이 대하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민이의 일상적인 활동 참여를 지지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통합교육의 의미를 탐색하고, 실천을 반성하여 진정한 의미에서의 통합교육 실행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