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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원 (호서대) 양동우 (호서대)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141 - 1,16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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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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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기술발전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으며, 경쟁상황도 고전적인 사업구분의 영역을 벗어나 다양화 되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외부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은 능동적으로 시장과 소비자, 경쟁자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전략에 반영하여 실행하는 활동을 하여야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한편, 기업이 외부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선행 연구자들은 시장 지향적 문화를 가지고 신제품개발을 통하여 대처하게 된다는 많은 연구를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 지향적 문화를 형성하고 신제품개발 역량을 확보하는 것은 매일매일 현업에 집중하고 있는 기업에게는 쉽지 않을 일일 것이라고 추론해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제조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의 여유자원, 시장지향성 및 신제품개발역량이 기업의 수익성(영업이익 증가)과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에 대하여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제조기업의 여유자원이 시장지향성, 신제품개발역량과의 관계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시장지향성과 신제품개발 역량이 각각 수익성(영업이익증가)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통합적으로 검증해 본다는 것은 단기적 성과와 효율성을 우선시하는 작금의 상황에서 새로운 경종을 울릴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 기업의 여유자원은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신제품개발역량을 각각 매개하여 기업의 수익성(영업이익 증가)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실증적 검증에 의해 채택하였는바, 이는 기업이 보유한 여유자원이 시장지향성이라는 문화적 측면과 신제품개발역량과 같은 기업 활동과 관련된 역량을 강화시킴으로서 수익성을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는 시사점을 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비교적 업력이 오래되고, 규모가 큰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한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창업기업과 소상공인 및 서비스업종에서도 동일한 경향을 보일지에 대한 연구가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뒷받침 되기를 바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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