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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6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9 - 4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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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컴퓨팅 역량은 초등학교부터 적절한 교구 사용을 통해 점차적으로 낮은 연령에서 시작하여 높은 연령으로 심화학습을 통해 함양되어야 한다. 그러나 피지컬 컴퓨팅 학습을 초·중등 정보교육에 적용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는 아두이노 등의 오픈소스 하드웨어는 교구로서 사용되기에는 기반 지식이 구조화되지 않은 채 제공되어 학습자들은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보다 교구 자체에 대해 높은 난이도를 경험하고 있다. 또한 사용에 있어서 안정성 부족하고, 안전사고의 발생가능성이 예상되는 등의 부족함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피지컬 컴퓨팅 하드웨어를 재설계하여 현장에서 활용가능 하도록 피지컬 컴퓨팅 교구를 개발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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