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혜 (부천대학교) 김정숙 (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71 - 191 (21page)
DOI
10.32349/ECERR.2018.6.22.3.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의 전공심화과정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추후 전공심화과정의 연구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1998년부터 2018년 4월까지 20년간 발표된 전공심화과정 관련 국내학술지를 대상으로 연구시기,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연구분야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심화과정 관련연구는 1999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2007년 이후 급증하였으나 2013년부터 다시 감소추세에 있었다. 둘째, 연구주제는 인식과 만족도 조사, 연구대상은 전공심화과정 재학생에 집중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연구방법은 양적연구가 많았으나 2010년을 기점으로 질적연구 방법도 활용되고 있었다. 넷째, 연구분야는 계열차원에서는 사회계열, 학과차원에서는 유아교육과가 가장 많은 연구를 하고 있었으며 2013년 이후 사회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에서는 연구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 관련 연구 확대, 전공심화과정의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연구, 질적연구 및 혼합연구 수행, 단일학과 외 타 학과와 연계한 협력연구 등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