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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47 - 15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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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 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파열음 조음위치 변별능력이 모음환경에 따라서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방법: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4~6세의 청각장애 아동들이었다. 대상자 중 인공와우 수술을 한 아동이 5명이었고, 보청기를 착용한 아동은 4명이었다. 검사자료는 우리말의 양순파열음 /ㅂ/, 치조파열음 /ㄷ/, 연구개파열음 /ㄱ/를 모음 /ㅣ/, /ㅏ/, /ㅜ/ 환경에서 산출되도록 구성하였으며, 같은 소리와 다른 소리 조합으로 하여 총 18개의 항목으로 검사하였다. 18개 항목 중 같은 소리끼리 짝지어진 것이 9개, 다른 소리로 짝지어진 것이 9개이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4가지 측면에서 도출하였다. 첫째 같은 위치 짝의 조음위치에 따른 차이는 치경음>양순음>연구개음 순이었으며, 양순음과 연구개음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다른 위치 짝의 조음위치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모음 문맥환경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모음환경에 따라서는 /ㅜ/ > /ㅣ/ > /ㅏ/모음 환경 순으로 점수가 낮아졌다. 넷째, 같은 위치 짝의 변별점수와 다른 위치 짝의 변별점수를 비교한 결과 다른 위치 짝의 변별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청각장애 아동들이 연구개음의 변별을 어려워하고 /ㅜ/ 모음환경에서 변별을 가장 쉬워하였다. 또한 음소의 위치가 다른 것의 차이를 변별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청각장애아동의 변별력에서 조음위치에 대한 영향이 있었으며 또한 모음에 대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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