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연령별 약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소비실태를 분석, 비교하기 위하여 6개월 이내 알코올을 음용한 성인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별은 남성 169명(56.3%), 여성 131명(43.7%), 연령은 20대(19∼29세) 61명(20.3%), 30대(30∼39세) 82명(27.3%), 40대(40∼49세) 86명(28.7%), 50대(50∼59세) 71명(23.7%)으로 구성되었다. 음용주류는 주로 맥주(95.0%)와 소주(90.0%)를 주 2∼3회 마신다(46.7%)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약주는 월 2∼3회, 음식과 잘 어울리거나 향이 좋아서 집 또는 민속주점에서 마신다는 답변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약주 선호 요인으로 20∼30대는 고급스럽다(30.8∼31.3%), 만족스럽다(12.5∼17.3%), 세련된 느낌이 든다(6.3∼9.6%), 40∼50대는 과일향(34.4∼40.0%), 감칠맛(34.4∼37.1%), 곡물향(23.4∼41.4%), 전통적이다(50.0∼57.1%), 건강에 좋을 것 같다(43.8∼58.6%), 숙취부담이 없어서 좋다(35.7∼48.4%)라고 하였으며, 비선호 요인으로 20∼30대는 한약재향(22.2∼44.4%), 40∼50대는 한약재향(42.9∼62.5%), 잔여감이 싫다(0.0∼42.9%)라고 하였다. 사케 선호 요인은 20∼30대는 감칠맛(21.8∼30.0%), 과일향(12.0∼14.6%), 단맛(12.7∼16.0%), 40∼50대는 고급스럽다(4.6∼42.9%), 부드러운 향(25.0∼49.0%)으로 답변하였고, 비선호 요인으로 20∼30대는 외관(18.2∼18.5%), 40∼50대는 인공적인 향(13.5∼29.6%), 잔여감이 싫다(18.5∼27.0%)고 답변하였다. 약주 및 사케의 선호 및 비선호 유도인자 대응분석 결과, 제1주성분(설명력 43.9%)을 중심으로 20∼40대와 50대의 유도인자가 분류되었다. 20∼40대의 약주 선호 유도인자로는 과일향, 건강한 느낌, 전통적 느낌, 단맛이, 비선호 유도 인자로 한약재향이 나타났다. 사케의 선호 유도인자는 매력적, 고급스러움을, 비선호 유도인자는 외관으로 선택되었다. 50대의 약주 및 사케의 선호 유도인자는 친숙함, 중장년층에 어울림을, 비선호 유도인자는 인공적인 향, 건강하지 못한 느낌, 잔여감이 싫다로 나타났다. 향후 약주 개발 단계에서 제품의 타겟 연령층을 인지하고, 연령층이 선호하는 감각적 특성과 감정적 특성을 이해하며, 이를 유도할 수 있는 요인들에 관심을 가져야 소비자들의 기호도에 맞는 제품 개발에 한발 앞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류 제품 개발에 있어 무엇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맛과 향이 다르다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age-related cognitive behavior by consumers using an online survey of 300 males and females who had consumed alcohol within 6 months. All respondents drank beer (95.0%) and Soju (90.0%) 2∼3 times a week (46.7%). Yakju were consumed 2∼3 times a month, so they had a good match with the food or had a good flavor, and drank it at home or in a folk restaurant. The reasons for preference for Yakju were that it had luxurious (30.8∼31.3%), satisfactory (12.5∼17.3%), classy feel (6.3∼9.6%) in the 20s and 30s age, 40∼50s age group are preference for fruit flavor (34.4∼40.0%), savory taste (34.4∼37.1%), traditional feeling (50.0∼57.1%), good for health (43.8∼58.6%) respectively. The reason respondents did not like Yakju is that 20s and 30s age because of its herbal medicine flavor (22.2∼44.4%), the 40-50s age because of its herbal medicine flavor (42.9∼62.5%) and the residue of the mouth (0.0∼42.9%). The reason respondents preferred Sake were its savory taste (21.8∼30.0%), fruit flavor (12.0∼14.6%) of the 20∼30s age, the 40∼50s age it is perceived as being luxurious (4.6∼42.9%) and its soft feeling (25.0∼49.0%). The reasons for not favoring Sake were its appearance (18.2∼18.5%) in the 20∼30s age, artificial flavor (13.5∼29.6%) and residual feeling (18.5 ∼27.0%) among 40∼50 years-old. Corresponding analysis results were divided into 20∼40 years-old and 50 years-old induction factors based on one main ingredient (explanatory power 43.9%). Individuals in the 20 and 40 year-old groups, preferred Yakju because of its fruit flavor, healthy feeling, traditional feeling, and sweetness. Those aged 20∼40 preferred Sake because of its attractive and luxurious appearance, while those who did not prefer Sake also reported that this was because of its appearance. Those in their 50s preferred Yakju and Sake because of the familiar feeling and the feeling that it was suitable for middle-aged people, while those who did not prefer it reported that this was because of their artificial flavor, unhealthy feeling and residual feeling. When developing Yakju, companies should understand and the sensory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each age group. During development of alcoholic beverages, it should be emphasized that the taste and flavor desired by consumers are different.